『알롱이의 기도』 논술자료
조회 : 453  

1. 이 책에 실린 이야기의 줄거리와 의미를 알아보아요.

알롱이는 병치레가 잦아 주인에게 버림받은 강아지이다. 에서 오줌을 누는 사이, 주인은 알롱이를 버리고 어디론가 사라졌다. 알롱이는 떠돌다 어느 날, 자기 등을 쓰다듬어 주던 할아버지를 따라간다.
할아버지는 다리도 절고 목에 혹도 있다. 몸이 안 좋은 게 분명하다. 하지만 알롱이와 매일매일 텃밭에서 일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그런데 어느 날부턴가 알롱이가 밥도 먹지 못하면서 시름시름 앓는다. 알롱이는 병이 나자 또 버림받을까 두려워한다. 하지만 할아버지는 알롱이를 병원에도 데려가고 살뜰히 보살핀다. 알롱이는 건강하게 회복되었지만, 이번엔 할아버지가 쓰러져 119 구급차에 실려 간다.

 
2. 다음 질문에 답하면서 이 책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해 보아요. 독해력을 키워주는 질문이에요.

알롱이는 왜 주인에게 버림을 받았나?

버림받은 걸 알고도 왜 주인을 애타게 찾는 것일까?

알롱이는 왜 할아버지를 따라갔을까?

알롱이는 전화 소리를 들으면 두려워한다. 왜 그랬을까?

할아버지는 왜 알롱이를 그토록 보살펴주는 것일까?

여러분도 강아지를 좋아하나? 왜 그런가?

사람들이 강아지를 버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짐승을 학대하는 사람들은 어떤 처벌을 받아야 하는가?

3. 이 책의 주제를 생각해 보아요.

할아버지와 버려진 개의 우정과 아픔을 그린 이야기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인구가 천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반려동물을 살아 있는 가족과 같이 귀중한 존재로 여기는 사람들, 즉 ‘펫팸족’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겼다. 사람들은 강아지의 귀여운 모습을 보면서 행복해하고, 그 충성심에 정서적 안정감도 얻는다. 그렇다면 반려견들은 일생 동안 주인의 사랑을 받으며 행복하게 살아갈까? 전혀 그렇지 않다. 사람과 함께 살며 일생을 마치는 개는 고작 12%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나머지 개들은?

물론 모든 개들이 버려져서 유기견이 되는 것은 아니다. 현관문을 열어놓거나, 산책 중에 목줄을 안 하는 등 부주의로 잃어버린 경우도 많다. 하지만 대부분은 주인에게 버림받아 유기견이 된다. 왜 주인들은 개를 몰래 버릴까? 막상 키워 보면 예상과 다르게 힘든 일이 많기 때문이다. 고양이와 달리 개는 일부 품종을 제외하면 배변을 잘 가리지 못한다. 아무리 훈련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완벽하게 배변을 가리는 개는 거의 없다. 요즘은 대부분 아파트 생활을 하는데, 강아지가 똥오줌을 아무 데나 싸면 보통 골치 아픈 일이 아니다. 털도 함부로 날려 비위생적인 생활에 노출되게 만든다.

개는 정성을 다해 관리해 주지 않으면 이렇듯 지저분하기 짝이 없다. 반려견이 생각대로 움직여 주지 않아 지칠 때쯤, 몇몇은 이별을 생각한다. 언론 등에 보도된 자료에 의하면, 개를 버리는 주된 이유는 배변을 못 가림, 짖음, 주인을 뭄, 질병 등이다. 어릴 때 귀여운 외모가 사라지는 것이 유기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라고 여기는 사람들도 있다. 버려진 개들은 대부분 몇 주를 넘기지 못하고 어떤 형태로든지 강제로 생을 마감당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 않은 개들은 스스로를 방어하고 지키기 위해 야생성을 보이며, 그 상태로 떠돈다.

알롱이는 병치레가 잦아 주인에게 버림받았다. 전봇대에서 오줌을 누는 사이, 주인은 알롱이를 버리고 어디론가 사라졌다. 화풀이를 하기 위해 학대한 적도 있건만, 알롱이는 사흘을 떠돌며 주인을 애타게 찾는다. 인간의 잔인성과 오만함이 주인에게서 그대로 드러난다. 이 세상에 생명보다 더 소중한 것이 어디 있을까?

알롱이는 떠돌다 어느 날, 자기 등을 쓰다듬어 주던 할아버지를 따라가게 된다. 할아버지는 다리도 절고 목에 혹도 있다. 몸이 안 좋은 게 분명했다. 하지만 할아버지는 알롱이와 매일매일 텃밭에서 일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그런데 어느 날부턴가 알롱이가 밥도 먹지 못하면서 시름시름 앓는다. 알롱이는 병이 나자 또 버림받을까 두려워한다. 하지만 할아버지는 알롱이를 병원에도 데려가고 살뜰히 보살핀다. 알롱이는 건강하게 회복되었지만, 이번엔 할아버지가 쓰러져 119 구급차에 실려 간다.

가난하고 몸도 아프지만 서로 의지하며 살아왔는데, 할아버지와 알롱이에게 희망찬 내일이 찾아올 수 있을까? 산업화 속에서 물질은 풍요로워졌지만 인정은 오히려 삭막해졌다. 이 글의 할아버지와 알롱이는 현대 사회에서 소외된 존재들이라는 점에서 같은 모습이다. 하지만 그들이 결코 불행하게 보이지 않는 것은, 서로를 진심으로 아끼고 사랑하기 때문이다. 알롱이와 할아버지가 계속 행복하게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 책은 생명 존중의 정신과 함께 서로 베풀며 사는 일이 얼마나 아름다운 가치인지를 전해 준다. 


4. 이 책을 쓰신 작가 선생님에 대해 좀 더 알아보아요.

전북 부안이서 태어났으며, 조선대학교에서 문예창작을,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에서 아동문학을 전공했다. 1995년에 『수필과 비평』에서 수필로 신인상을 받았으며, 2016년 무등일보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되었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 동화집 『구리구리 똥개구리』, 그림동화집 『새롬 음악회』, 『섬진강 두꺼비다리』, 수필집 『엄마, 이 세상 살기가 왜 이렇게 재밌당가』 등이 있으며, 수필로 대한문학상, 단편소설로 여수 해양문학상, 동화로 천강문학상과 광주전남아동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5. 여러분도 강아지를 키워 본 적이 있는가? 강아지를 키우면서 경험한 일들은 글로 써 보자. 또 왜 우리가 동물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글을 쓸 때, 동물 보호에 관한 자신의 의견도 함께 넣어 보자.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번호 제목 조회
   독서·논술자료를 다름과 같은 순서로 활용해 보세요. 4705
184    『바보 왕 원숭이』 논술자료 4
183    『한국의 역사를 이끈 맞수들의 이야기』 논술자료 18
182    『하느님 병 고치기 대작전』 논술자료 43
181    『이제 아무것도 두렺지 않아』 논술자료 58
180    <떴다! 지구별 환경 수호대> 논술자료 53
179    『약봉 선생과 어머니』 논술자료 62
178    <슈퍼맨이 나타났다> 논술자료 61
177    『보물을 찾아라』 논술자료 63
176    『조선의 알파걸』 논술자료 69
175    『세상에서 제일 좋은 형』 논술자료 89
174    『고양이가 되어라, 얍!』 논술자료 64
173    『나가사키로 간 아이들』 논술자료 76
172    『꼬마 뱀의 왕따 탈출기』 논술자료 91
171    『쓰레기섬에서 보내온 초대장』 논술자료 96
170    『나룻배 노을과 소록도 사람들』 논술자료 97
169    『재활용 공주』 논술자료 97
168    『백점 맞는 수학 왕』 논술자료 113
167    『유탄의 탐정 수첩』 논술자료 106
166    <나라를 구한 여성 독립운동가 이야기> 논술자료 115
165    『엄마의 일기장 2032』 논술자료 132
 
 
and 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