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섬에서 보내온 초대장』 논술자료
조회 : 96  

1. 이 책의 내용을 알아보자.

서준이는 캔과 비닐봉지를 버리다가 환경지킴이에게 발각되는 바람에 쓰레기를 주워야 하는 벌을 받는다. 서준이는 바닷가로 쓰레기를 주우러 나갔다가 그곳에서 똑같은 잘못을 저질러서 오게 된 같은 반 수호를 만난다. 둘은 이상한 새가 떨어뜨린 초대장을 보고 거북섬에 가게 되는데, 그곳은 그야말로 쓰레기 천지였다. 거북섬에서는 칫솔이 나무처럼 자라고, 밧줄은 뱀처럼 꿈틀거린다. 또 음식점에서는 쓰레기 같은 음식을 판다.
서준이와 수호가 음식을 못 먹고 일어나자 음식점 할머니는 물고기도 먹는데 인간들은 왜 못 먹느냐면서 화를 냈다. 주인 할머니는 알고 보니 문어였다. 문어 할머니에게 쫓기던 중 큰 배로 쓰레기를 나르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이들은 하나같이 비늘 옷을 입고 있었다. 그곳에서 난쟁이 아저씨를 만나게 되는데, 그는 인간이 버린 쓰레기 때문에 거북이들이 터전을 잃고 사라졌다며 그들은 저지른 죗값을 받을 거라고 말한다. 알고 보니 아저씨는 큰 바다거북이었다. 초대장을 떨어뜨린 새는 거북섬에서 미세 플라스틱을 먹고사는데, 서준과 수호를 마구 공격한다.
새에 쫓기다가 동굴로 피신하게 된 서준과 수호는 그동안 쓰레기를 함부로 버린 것을 뉘우친다. 아이들은 동굴을 통과하다가 꽃섬에 도착하는데, 그곳은 거북섬과는 다르게 깨끗하고 아름다운 곳이었다. 꽃섬에서 만난 할머니는 서준이와 수호에게 쓰레기를 함부로 버린 사람들 때문에 거북섬이 망가졌다고 말하면서 꽃섬의 사람들은 그렇게 되지 않으려고 섬을 지키고 있다고 말한다. 할머니는 인간이 망친 섬을 인간이 돌려놓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육지로 돌아오면서 서준이와 수호는 꽃섬과 거북섬이 가까이 있음을 알게 된다. 둘은 거북섬을 살리는 데 앞장서자고 약속한다.

2. 다음 질문에 답하면서 이 책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해 보아요. 독해력을 키워주는 질문이다.

거북섬에서는 쓰레기가 살아 움직인다. 우리가 버린 쓰레기는 정말 살아날 수 있을까?

음식점 할머니는 물고기도 먹는데 인간들은 왜 못 먹느냐면서 화를 낸다. 그 말은 무슨 뜻일까?

물고기들은 큰 배로 쓰레기를 실어다 어디에서 치우는 것일까?

거북섬의 거북이들은 왜 사라졌는가?

플라스틱 새는 왜 사람을 보면 공격하는 것일까?

미세 플라스틱은 무엇인가?

꽃섬에서 만난 할머니는 인간이 망친 섬을 인간이 돌려놓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인간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서준이와 수호는 거북섬을 살리는 데 어떤 일을 하기로 약속하나?

3. 이 작품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우리가 버린 쓰레기가 몽땅 다시 찾아온다면?
무시무시한 쓰레기 괴물들의 이야기
산업혁명 이후 다양한 화학물질이 만들어지는데, 그중 최고의 히트 상품을 단연 플라스틱이었다. 이것은 가볍고 질기고 싼 데다 방수성과 절연성을 갖추었으며 색과 모양을 가공하기에도 편리해 삽시간에 인간의 삶 전반에 끼어들게 된다. 최근엔 플라스틱 사용량이 1인당 연간 42kg에 달한다.
그런데 문제는 플라스틱이 분해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5mm 이하로 잘게 부서진 미세 플라스틱은 땅과 바다로 흘러 들어가 지구 전체를 오염시킨다. 바다 및 육지 생물, 지하수, 공기, 비 등 모든 것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되고 있다.
썩지 않고 남아서 우리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플라스틱 공해는 오늘날 최악의 환경 재해가 아닐 수 없다.
이 동화는 우리가 함부로 버린 쓰레기가 지금 어느 곳에서 무서운 존재로 힘을 키워가고 있는지에 대해 짚고 있다.
서준이는 캔과 비닐봉지를 버리다가 환경지킴이에게 발각되는 바람에 쓰레기를 주워야 하는 벌을 받는다. 서준이는 바닷가로 쓰레기를 주우러 나갔다가 그곳에서 똑같은 잘못을 저질러서 오게 된 같은 반 수호를 만난다. 둘은 이상한 새가 떨어뜨린 초대장을 보고 거북섬에 가게 되는데, 그곳은 그야말로 쓰레기 천지였다. 거북섬에서는 칫솔이 나무처럼 자라고, 밧줄은 뱀처럼 꿈틀거리고 음식점에서는 쓰레기 같은 음식을 판다.
서준이와 수호가 도저히 음식을 먹지 못해 나가려고 일어나자, 천년 식당 주인할머니는 물고기도 먹는데 인간들은 왜 못 먹느냐면서 화를 낸다. 할머니는 도망치지 못하게 아이들을 낚아채듯 붙잡는데…….
서준이와 수호는 거북섬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까?
미세 플라스틱을 먹고살아야 하는 해양 생물들의 고통과 인간에 대한 원망을 작가는 동화로 흥미진진하게 풀어낸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인간이 얼마나 자연에게 몹쓸 짓을 해왔는지를 깨닫게 되면서 부끄러움마저 느끼게 된다.
환경을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분명한 일침을 가하는 이야기이다.


4. 이 책을 쓰신 작가 선생님에 대해 알아보자.

글 양지영
2012년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번호 제목 조회
   독서·논술자료를 다름과 같은 순서로 활용해 보세요. 4713
184    『바보 왕 원숭이』 논술자료 5
183    『한국의 역사를 이끈 맞수들의 이야기』 논술자료 20
182    『하느님 병 고치기 대작전』 논술자료 44
181    『이제 아무것도 두렺지 않아』 논술자료 59
180    <떴다! 지구별 환경 수호대> 논술자료 54
179    『약봉 선생과 어머니』 논술자료 63
178    <슈퍼맨이 나타났다> 논술자료 62
177    『보물을 찾아라』 논술자료 64
176    『조선의 알파걸』 논술자료 70
175    『세상에서 제일 좋은 형』 논술자료 90
174    『고양이가 되어라, 얍!』 논술자료 64
173    『나가사키로 간 아이들』 논술자료 77
172    『꼬마 뱀의 왕따 탈출기』 논술자료 92
171    『쓰레기섬에서 보내온 초대장』 논술자료 97
170    『나룻배 노을과 소록도 사람들』 논술자료 98
169    『재활용 공주』 논술자료 98
168    『백점 맞는 수학 왕』 논술자료 114
167    『유탄의 탐정 수첩』 논술자료 107
166    <나라를 구한 여성 독립운동가 이야기> 논술자료 116
165    『엄마의 일기장 2032』 논술자료 134
 
 
and 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