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뱀의 왕따 탈출기』 논술자료
조회 : 91  

1. 이 책의 줄거리를 살펴보자.

친구들은 손발이 없다면서 방울뱀 방울이를 따돌렸다. 방울이는 나뭇가지를 몸에 붙여서라도 손발을 만들려고 했지만 소용없자 달님에게 소원을 빌었다. 달빛이 어우러진 눈물방울이 몸에 떨어지자 방울이는 그만 스르르 잠이 들었다. 그런데 깨어 보니 손발이 붙어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제구실을 못 하는 손발은 오히려 거추장스러웠고, 친구들은 이상하다면서 여전히 방울이를 따돌렸다. 방울이는 홀로 돌아오는 길에 까마귀에게 잡힐 뻔한 작은 새를 구해 준다. 방울이는 달님에게 손발이 짐스럽다며 울먹인다. 달빛이 어우러진 눈물방울이 몸에 떨어지자 방울이는 이번에도 스르르 잠이 든다. 그 후 방울이는 다시 예전의 몸으로 돌아갔고 지난번 도와주었던 작은 새와 친구가 된다. 하지만 방울이는 첫 친구를 잃을까 봐 불안해한다. 방울이는 붉은 여우 할머니를 찾아가서 어떻게 하면 친구와 잘 지낼 수 있는지 물어본다. 할머니는 상대방을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가짐을 꼭 가져야 한다고 말하면서 함께 할 것을 찾아보라고 한다. 그러면서 혼자가 될까 봐 불안해하는 방울이에게 친구가 떠나더라도 그를 존중하고 응원하는 마음을 갖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방울이는 철새인 작은 새가 떠났지만, 붉은 여우 할머니의 말을 기억하며 응원해 준다.
방울이는 친구들을 만나러 무지개 숲으로 갔다가 구멍에 떨어진 토끼의 열쇠를 꺼내어 준다. 친구들은 방울이에게 그동안 함부로 한 것을 사과하면서 함께 놀자고 말한다. 방울이는 친구들과 반딧불이를 보러 간다. 방울이의 꼬리에서 딸랑딸랑 소리가 난다.


2. 다음 질문에 답하면서 이 책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해 보자. 독해력을 키워주는 질문이다.

방울뱀 방울이는 왜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받았나?

달님에게 빌어서 얻은 손발이 왜 거추장스러웠나?

방울이는 작은 새와 친구가 되었지만, 왜 불안해했나?

붉은 여우 할머니는 친구와 잘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고 말해 주었나?

방울이는 철새인 작은 새가 떠났지만, 어떤 마음을 가졌나?

구멍에 떨어진 토끼의 열쇠를 방울이는 어떻게 꺼냈나?

친구들은 방울이에게 왜 사과했을까?

우리 주변에 따돌림당하는 친구가 있나? 따돌림은 왜 나쁜 일인가?

나는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노력하는가?

3. 이 책의 주제를 생각해 보자.

손발이 없다면서 방울이를 따돌렸다고?
자기의 진짜 모습을 사랑한 꼬마 뱀의 이야기
사람은 타고난 방식대로 사회적 존재이다. 그러므로 어릴 때부터 친구를 사귀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친구들이 나를 피한다면?
꼬마 뱀 방울이는 손발이 없다는 이유로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받는다. 방울이는 나뭇가지로 손발을 만들어서라도 친구들처럼 되고 싶어 하지만, 그게 가능할 리 없다. 집으로 돌아온 방울이는 달님에게 손발이 생기게 해 달라고 빌고 또 빈다. 달빛이 어우러진 눈물방울이 몸에 떨어져 데구루루 구르자 방울이는 그만 스르르 잠에 빠진다. 다음 날 깨어났을 때, 방울이는 손발이 보이자 소스라치게 놀란다. 방울이는 당장 친구들이 놀고 있는 무지개 숲으로 가려고 일어서는데…….

이 책은 어린이들 사이에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친구 사이의 갈등 이야기이다. 방울이는 다르다는 이유로 따돌림을 당하는데, 이것은 사실 어린이들 사이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방울이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있었다. 토끼가 깊은 구멍에 열쇠를 빠뜨렸지만, 너구리도 원숭이도 꺼내오지 못한다. 하지만 방울이는 당당히 실력을 발휘한다. 방울이는 방울뱀이니까.
그러나 서로 간에 도움을 받지 않으면 살 수 없다는 각자의 약점이 우정의 근원이 될 수는 없다. 그렇다면 방울이는 어떻게 해서 친구들과 우정을 나누게 될까?
우리는 모두 다르다. 하지만 충분히 친하게 지낼 수 있다. 어떻게?
이 책을 재미있게 읽다 보면 어린이들은 그 방법을 저절로 깨칠 수 있다.

4. 이 책을 쓰신 선생님에 대해 알아보자.

글 최현진
2016년 창주문학상 동화 당선으로 문단에 나왔다. 그동안 동화집은 『네 마음을 몰랐어』를 출간했으며, 현재 부산아동문학인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23년도 부산문화예술지원사업 ‘우수예술지원’ 사업에 선정되었다.


5. 따돌림에 관한 일들이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일어난다. 나는 이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글로 써 보자.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번호 제목 조회
   독서·논술자료를 다름과 같은 순서로 활용해 보세요. 4712
184    『바보 왕 원숭이』 논술자료 5
183    『한국의 역사를 이끈 맞수들의 이야기』 논술자료 20
182    『하느님 병 고치기 대작전』 논술자료 43
181    『이제 아무것도 두렺지 않아』 논술자료 59
180    <떴다! 지구별 환경 수호대> 논술자료 54
179    『약봉 선생과 어머니』 논술자료 62
178    <슈퍼맨이 나타났다> 논술자료 62
177    『보물을 찾아라』 논술자료 64
176    『조선의 알파걸』 논술자료 69
175    『세상에서 제일 좋은 형』 논술자료 89
174    『고양이가 되어라, 얍!』 논술자료 64
173    『나가사키로 간 아이들』 논술자료 76
172    『꼬마 뱀의 왕따 탈출기』 논술자료 92
171    『쓰레기섬에서 보내온 초대장』 논술자료 96
170    『나룻배 노을과 소록도 사람들』 논술자료 97
169    『재활용 공주』 논술자료 98
168    『백점 맞는 수학 왕』 논술자료 113
167    『유탄의 탐정 수첩』 논술자료 106
166    <나라를 구한 여성 독립운동가 이야기> 논술자료 116
165    『엄마의 일기장 2032』 논술자료 134
 
 
and 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