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작가] 문성모 작가와의 만남
조회 : 1,423  

1. 작가님의 작품 세계를 소개해 주세요.
저는 신학대학 총장으로 학교에서 가르치고, 또 음악학자와 작곡가로 활동하면서 주로 신학과 음악 서적을 출판하였습니다. 그리고 시에도 관심을 보여 시집도 3권 출판하였습니다. 어린이용 서적은 가문비에서 2011년에 출판한 소태수 선생님, 정의가 뭐예요가 있습니다. 이번에 다시 어린이용으로 우리나라 애국가 이야기를 출판하게 되어 기쁩니다.
2. <우리나라 애국가 이야기>는 어떻게 탄생되었나요?
가문비 김숙분 대표님이 제안을 하셨습니다.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태극기, 무궁화, 애국가에 대한 책을 만들고 싶은데, 애국가에 대한 책을 저보고 부탁하였습니다. 저도 애국가에 대한 책은 언젠가 써보고 싶어서 자료를 많이 모아두고 있었기에 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막상 집필을 시작하고 보니, 애국가에 대한 책을 제대로 쓰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가사에 대한 자료가 방대하였고, 의견이 일치하지 않아서 객관적으로 집필하는 것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리고 작곡에 관한 부분도 확실하지 않은 자료들이 흩어져 있던 것을 한 곳에 모으는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 책은 어린이용이지만, 애국가에 대한 자료는 어른들이 보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정확하고 자세하게 총정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든 설명은 불확실한 말에 의한 증언보다는 기록된 자료에 근거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책을 쓰는데 걸린 시간이 2년도 넘었습니다.
3. 어린이를 위해 동화를 쓰시게 된 동기를 말씀해 주세요.
어린이를 위한 동화는 두 번째입니다. 애국가를 알기 쉽게 이해시키려면 딱딱한 내용을 알기 쉽게 동화로 풀어 쓰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은 어른들에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어린이를 위한 동화지만 어른이 읽어도 좋은 내용입니다.
4. 앞으로 꼭 쓰시고 싶은 작품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어린이를 위해서 많은 책을 쓰고 싶습니다. 어린이가 읽어서 좋은 동시 동요집도 생각하고 있고, 어린이의 교육을 위해 여러 주제를 가지고 책을 만들고 싶습니다. 어린이의 교육이 이 나라의 장래를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어린이 노래집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5. 작가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말씀해 주세요.
저는 학자로 살았고 글 쓰는 것은 자연스럽게 제 삶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특별한 노력보다는 글을 자꾸 쓰다보니 글 쓰는 재주가 늘었고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아직 써야 할 글이 많고 읽어야 할 책도 많습니다.
6. 훌륭한 글을 쓰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알려 주세요.
글에는 주어와 목적어가 분명히 제시되어야 합니다. 문장 자체에 대한 연습을 기초적으로 먼저 하면서, 내가 쓴 글이 다른 사람이 읽어서 이해가 되는지를 점검해야 합니다. 그리고 왜 내가 이 책을 써야 하는지에 대한 목적의식도 있어야 합니다. 좋은 글은 우선 내가 감동을 받고 다른 사람에게 그 감동이 전달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 글을 통해 사람들이 행복해지고 모르던 것을 알아가고 사회적으로 희망과 긍정의 기운이 회복되어야 합니다.
7. 그동안 쓰신 작품들을 소개해 주세요.
다음과 같은 저서를 출판하였습니다.
<문성모 박사 저서>
1. 기독교 관련 서적
1995. : <민족음악과 예배>(한들출판사); 1997. : 개정증보판(한들출판사)
2008. : <곽선희 목사에게 배우는 설교>(두란노)
2010. : <하용조 목사 이야기>(두란노)
2012. : <한국교회 설교자 33인에게 배우는 설교>(두란노)
2017. : <권태진 목사의 사랑 이야기 - 함께하니 참 행복합니다>(두란노)
2019. : <한국교회 예배와 음악 다시보기-예배와 음악의 한국화를 위한 담론>(기독교서회)
2020. : <토마스 목사전> (공동번역: 오문환 지음) (대한기독교서회)
2. 음악관련 서적
1989. : 우리가락찬송가 제1<나의 힘이 되신 주>(국악선교회)
1989. : 한국악기를 위한 교회음악 제1<부활>(국악선교회)
2011. : 문성모 찬송가 330곡집 <우리가락찬송가와 시편교독송>(가문비)
2013. : <작곡가 박재훈 목사 이야기>(홍성사)
2013. : <Our Melodies, Our Hymns>(우리가락찬송가 영문판)(가문비)
2016. : <요한 제바스티안 바하를 묻고 답하다> (예솔)
2017. : <한국교회음악작곡가협회40년사>(예솔)
2020.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번역: 칼바르트 지음) (예솔)
3. 시집
2009. : 시집 <미완성 교향곡>(쿰란)
2012. : 시집 <6 Forte의 노래>(창조문예사)
2017. : 3시집 <아내를 위한 세레나데>(달샘/ 시와표현)
4. 어린이 관련 서적
2011. : 어린이 <소태수 선생님 정의가 뭐예요>(가문비)
5. 칼럼집
2012. : 칼럼집 <사랑을 믿으세요>(가문비)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