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꽃, 무궁화를 찾아서 논술 자료
조회 : 1,923  
  첨부파일 #1  나라 꽃 무궁화를 찾아서 논술자료.hwp (28.5K) ( Download : 8 )  Upload : 2012-06-07 13:51:59

『나라 꽃, 무궁화를 찾아서』논술자료

 1. 이 책의 줄거리를 살펴보아요.

치국이는 친구들과 나라 꽃 무궁화에 대한 숙제를 하기 위해 무궁화 열차를 타고 가던 중 한 할머니를 만나게 되고 이상한 힘에 이끌려 현실을 벗어나게 돼요. 할머니와 함께 처음 간 곳은 무궁화가 태어난 전설의 땅이었어요. 그 후 청동기 시대와 삼국시대, 조선시대,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무궁화가 각 시대마다 상징물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배우게 되지요.
우리 민족의 기상이 드높을 때에도, 외세의 침략으로 고통을 받을 때에도 무궁화는 꽃말처럼 끝이 없는 꽃, 영원히 피고 또 피는 꽃으로서 우리 겨레와 함께 지조와 순결을 지켜온 꽃임을 알게 된 치국이는 가슴속을 애국심으로 가득 채우게 돼요.
마지막으로 할머니와의 여행을 마치고 환상에서 깨어난 치국이는 잠시 그것이 꿈이라는 것에 허무감을 느껴요. 하지만 주머니 속에서 할머니가 손에 쥐어주었던 수놓은 무궁화 꽃을 꺼내는 순간 여행은 현실과 맞닿아 있음을 깨닫고 감동의 솟구침을 느끼지요.


2. 이 책의 특징을 알아보아요.
 
이 책은 환상적인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들로 하여금 정겨운 무궁화의 역사 속으로 자연스럽게 들어가게 해요. 또 무궁화에 대해 어린이들이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이 실려 있어요. 무궁화의 역사와 생태, 식용 및 약용가치 뿐 아니라 어린이들이 직접 무궁화를 키워볼 수 있도록 묘목을 심고 가꾸는 법, 병충해 예방법 등도 들어 있어요. 또 내용을 읽어나갈 때 어린이들이 궁금하게 생각할 정보들을 친절하게 칩에 넣어 알려주고 있어요. 무엇보다도 한서 남궁억 선생의 자료 및 여러 무궁화에 관련된 사진들을 어린이들을 위해 한서기념관 및 무궁화의 상징 도시인 홍천군에서 직접 제공해 주었어요. 정보와 화보들을 꼼꼼하게 살피면 무궁화의 주변 상식까지 풍부하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어요.

3. 작가의 의도를 생각해 보아요.

 역사란 기본적으로 민족의 삶이 엮이어 만들어진 것이지요. 그 집단화가 점점 거대해질수록 자연스럽게 그 국가의 상징적 표상물의 필요성을 느끼게 돼요. 이러한 과정에서 생겨난 것이 국기와 국가 그리고 국화예요. 이 세 가지 상징물은 문화와 전통에 영향을 받아 만들어졌기 때문에 구성원들에게 공통된 마음을 불러일으켜요.
 우리 민족에게 세 가지 상징물은 태극기와 애국가 그리고 무궁화라고 할 수 있어요. 우리는 무궁화를 만나면 금방 우리나라 꽃이라는 생각과 더불어 감동까지 느껴요. 단지 많은 꽃 중에 하나인 무궁화 꽃일 뿐인데 왜 그런 감정이 솟아나는 것일까요. 그것은 무궁화가 우리 겨레와 더불어 슬픔과 기쁨을 같이해 온 국화이기 때문이에요.
나라꽃 무궁화에 대해 살펴본다는 것은 우리의 역사를 되돌아봄으로써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간직할 수 있기에 더욱 뜻 깊은 일이에요. 장차 나라를 이끌고 갈 어린이들이 무궁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민족의 뿌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작가는 이 책을 쓰게 되었대요.

4. 무궁화를 지키고 보급한 남궁억 선생님에 대해 좀 더 알아보아요.

 남궁억 선생은 독립운동을 한 애국자로 1918년 선영의 고향인 홍천으로 가셨어요. 그곳에 모곡교회와 모곡학교를 세우고 학생들에게 신앙교육을 시켰고 무궁화 묘목을 심어 무궁화를 보급하며 애국심을 심어 주었어요.
 남궁억 선생님이 지으신 찬송시 「삼천리 반도 금수강산」은 현재 새찬송가 580장에 수록되어 있는데 이 곡은 내용이 애국적이라는 이유로 1937년 금지령이 내려져 국민들이 한동안 부르지 못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당당하게 부를 수 있지요.
 홍천에 가면 한서교회(담임목사:현재호)가 있어요. 이전의 모곡교회예요. 한서교회 옆에는  한서기념관이 자리하고 있어요. 남궁억 선생님은 기독교인으로서 자신의 신앙 안에만 머물러 있지 않았어요. 선생님의 신앙심은 애국심과 연결되어 있었지요.


5.다음 질문에 답하면서 이 책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해 보아요. 독해력을 키워주는 질문이에요.

* 우리나라의 국기와 국가, 국화를 말해 보세요.
*무궁화의 첫이름은 무엇이었나요?
* 고조선 사람들은 무궁화를 왜 환화라고 불렀나요?
* 우리나라가 무궁화의 나라였다는 것이 전해지는 중국을 고전을 말해 보세요.
* 신라 시대에 무궁화는 어디에 쓰였나요?
* 조선 시대 어사화에 대해 말해 보세요.
* 조선 시대 진찬화에 대해 말해 보세요.
*일제시대 무궁화 보급 운동을 하다 체포된 사람이 있어요. 누구인지 말해 보세요.
* 남궁억 선생의 업적에 대해 말해 보세요.
* 무궁화에서 단심이란 무엇인가요?
*무궁화의 재배 방법에 대해 말해 보세요.
*무궁화에 해를 입히는 벌레들을 말해 보세요.
* 무궁화의 약용가치에 대해 말해 보세여ㅛ.
* 우리는 왜 무궁화에 대해 잘 알아야 할까요?

6. 그동안 여러분은 무궁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나요? 또 무궁화와 관련된 어떤 경험들이 있나요? 이 책에서 알게 된 것들과 함께 여러분의 생각을 글로 정리해 보아요. 여러분의 재미있는 글을 가문비 홈페이지에 올려 주세요. 모두 함께 읽고 의견을 나누어 보아요.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가문비
2012-06-07 
이 논술자료를 읽으신 후 "가문비어린이 > 독서논술첨삭지도" 란에 독후감을 올리시면 가문비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멘토링을 해주실 것입니다.
많은 이용 있으시기 바랍니다.
 

 
 

번호 제목 조회
   독서·논술자료를 다름과 같은 순서로 활용해 보세요. 4717
184    『바보 왕 원숭이』 논술자료 5
183    『한국의 역사를 이끈 맞수들의 이야기』 논술자료 20
182    『하느님 병 고치기 대작전』 논술자료 44
181    『이제 아무것도 두렺지 않아』 논술자료 60
180    <떴다! 지구별 환경 수호대> 논술자료 54
179    『약봉 선생과 어머니』 논술자료 63
178    <슈퍼맨이 나타났다> 논술자료 62
177    『보물을 찾아라』 논술자료 64
176    『조선의 알파걸』 논술자료 70
175    『세상에서 제일 좋은 형』 논술자료 90
174    『고양이가 되어라, 얍!』 논술자료 64
173    『나가사키로 간 아이들』 논술자료 77
172    『꼬마 뱀의 왕따 탈출기』 논술자료 92
171    『쓰레기섬에서 보내온 초대장』 논술자료 97
170    『나룻배 노을과 소록도 사람들』 논술자료 98
169    『재활용 공주』 논술자료 98
168    『백점 맞는 수학 왕』 논술자료 115
167    『유탄의 탐정 수첩』 논술자료 108
166    <나라를 구한 여성 독립운동가 이야기> 논술자료 117
165    『엄마의 일기장 2032』 논술자료 135
 
 
and 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