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왕자님을 위한 ‘러브 짱’ 논술자료
조회 : 1,889  
  첨부파일 #1  러브짱 논술자료.hwp (15.5K) ( Download : 5 )  Upload : 2012-10-22 16:51:13

1. 이 책의 줄거리를 살펴보자.

혜미 엄마는 혜미를 공부 잘하는 주영이와 늘 비교한다. 혜미는 그것이 못마땅하지만 주영이와 절친으로 잘 지낸다. 채린이는 혜미보다 더 성적이 나쁘지만 아랑곳 않고 멋 부리는 데만 열심이다. 이렇게 혜미와 주영이, 그리고 채린이는 다른 점이 많지만 아주 친한 삼총사다. 어느 날 혜미는 주영이에게 우성 오빠 이야기를 듣는다. 우성 오빠는 청운 학교 축구 선수였는데 그 학교의 축구부가 없어지면서 혜미 학교로 전학 왔다는 것이다. 말도 한 번 해 보지도 못했는데도 주영이는 우성 오빠에게 푹 빠져 있었다.
주영이에게 우성 오빠의 이야기를 들은 그날, 집으로 돌아오던 혜미는 넘어진 아이를 일으켜 주는 한 오빠와 눈이 마주친다. 첫눈에 반해버린 혜미는 105동 3,4라인으로 들어가는 오빠에게서 눈을 떼지 못한다. 그날 이후 혜미는 기쁘기도 했지만 괴로움도 함께 겪어야 했다. 혜미는 자신도 모르게 105동 앞에서 자꾸만 서성이곤 한다.
105동 오빠에 대한 집착으로 하루하루를 보내던 혜미에게 어이없는 일이 벌어진다. 우연히 삼총사가 운동장에서 축구부가 연습하는 모습을 보게 되는데 주영이가 우성 오빠라며 가리키는 남학생이 105동 오빠였던 것이다. 혜미는 큰 죄를 지은 것 마냥 주영이에게 미안하고 또 미안했다. 혜미가 좋아한다는 남학생이 우성 오빠라는 사실을 알게 된 주영이는 삼총사의 의리를 깰 수 없다며 우성 오빠를 그저 멀리서만 바라보고 개인적으로는 사귀지 말자고 말한다.
하지만 혜미는 채리의 생일 선물을 사러 시내에 나갔다가 CD 가게에서 우연히 우성 오빠를 만나게 된다. 마침 핸드폰 배터리가 나가 혜미의 전화를 빌리게 된 우성 오빠는 고마움의 보답으로 다음에 만나 맛있는 걸 사 주겠다고 말한다. 하지만 혜미는 이 사실을 주영이에게 말하지 못한다. 이렇게 해서 우성 오빠를 개인적으로 만난 혜미는 함께 떡볶이를 먹고 피시방까지 따라가게 된다. 혜미는 자랑스럽고 유쾌한 기분이었지만 오빠는 혜미가 지루함을 느낄 정도로 지나치게 축구게임에 열중하는 것이었다. 게다가 집으로 돌아오려는데 우성 오빠에게 어디선가 전화가 오고 오빠는 혜미를 바래다주지도 않은 채 그 자리를 떠난다. 전화기에서 흘러나오던 소프라노 음질을 기억하며 혼자 돌아오던 혜미는 가슴이 먹먹함을 느낀다. 그 후 우성 오빠에게 연락이 왔을 때 여자 친구가 있다는 말을 들은 혜미는 몹시 고통을 느낀다. 엄마의 어릴 적 경험을 들으면서 엉망이 된 자신의 감정을 추슬러 나가던 혜미는 자신에게도 엄마 아빠 같은 진정한 사랑이 찾아오길 기대해 본다. 첫사랑의 아픔 때문에 오히려 자신의 마음이 한 뼘 컸다는 것을 느끼게 된 혜미는 앞으로 다가올 사랑에 대한 두려움과 설렘을 새로운 ‘러브 짱’에 적어가기 시작한다.


2. 이 책의 특징을 알아보자.
 
사람은 사랑을 갈구하며 살아가는 존재다 이 세상에 사랑이 없다면 사람도 짐승도 식물도 모두 사라지고 말 것이다. 청소년 시절엔 누구나 한번쯤 이성에 대해 집착한다. 그러면서 겪게 되는 첫사랑. 가장 예민하고 순수한 그 시절에 느끼는 사랑의 감정이 작품 속에서 섬세하게 그려지고 있다.
특별히 이 책에선 어린이들의 우정이 이성에 대한 사랑 못지않게 소중하게 그려진다. 우성 오빠를 사이에 두고 혜미와 주영이가 삼각관계에 놓이지만 주영이는 우성 오빠와 개인적으로 가까이 하지 말자며 지혜롭게 해결한다. 그런데도 혜미가 어쩔 수 없이 약속을 지키지 못해 심리적으로 갈등을 겪을 때는 우리들 마음까지 안타까워져서 ‘우리에게도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하며 조바심을 치게 된다.
이 책은 어른이라면 쉽게 고개를 끄덕일 만한, 또 어린이에겐 한번쯤 쉽게 일어날 만한 이야기다. 주인공들이 겪는 사소한 갈등과 집착은 우리 속에도 똑같이 있는 감정들이기에 책을 한 번 들면 손에서 내려놓을 수가 없다. 바로 나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3.이 책을 쓰신 작가 선생님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현재 초등학교 선생님이며, <엄마는 파업 중>이라는 단편 동화가 교과서에 실려 있다.



4.여러분도 이성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있는가? 당연히 그럴 것이다. 그렇다면 혜미와 같은 경험을 한 적이 있는가? 이 책의 독후감을 쓰면서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솔직하게 함께 써 보자. 자신이 겪었던 일을 함께 쓰면 생생한 글이 될 수 있다. 여러분의 글을 가문비 홈페이지에 올려 선생님의 지도를 받아보자.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가문비
2012-10-22 
이 논술자료를 읽으신 후 "가문비어린이 > 독서논술첨삭지도" 란에 독후감을 올리시면 가문비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멘토링을 해주실 것입니다.
많은 이용 있으시기 바랍니다.
 

 
 

번호 제목 조회
   독서·논술자료를 다름과 같은 순서로 활용해 보세요. 4715
184    『바보 왕 원숭이』 논술자료 5
183    『한국의 역사를 이끈 맞수들의 이야기』 논술자료 20
182    『하느님 병 고치기 대작전』 논술자료 44
181    『이제 아무것도 두렺지 않아』 논술자료 59
180    <떴다! 지구별 환경 수호대> 논술자료 54
179    『약봉 선생과 어머니』 논술자료 63
178    <슈퍼맨이 나타났다> 논술자료 62
177    『보물을 찾아라』 논술자료 64
176    『조선의 알파걸』 논술자료 70
175    『세상에서 제일 좋은 형』 논술자료 90
174    『고양이가 되어라, 얍!』 논술자료 64
173    『나가사키로 간 아이들』 논술자료 77
172    『꼬마 뱀의 왕따 탈출기』 논술자료 92
171    『쓰레기섬에서 보내온 초대장』 논술자료 97
170    『나룻배 노을과 소록도 사람들』 논술자료 98
169    『재활용 공주』 논술자료 98
168    『백점 맞는 수학 왕』 논술자료 115
167    『유탄의 탐정 수첩』 논술자료 108
166    <나라를 구한 여성 독립운동가 이야기> 논술자료 116
165    『엄마의 일기장 2032』 논술자료 135
 
 
and 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