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방지축 안젤라 수녀님 논술자료
조회 : 1,916  
  첨부파일 #1  천방지축 안젤라 수녀님 논술자료.hwp (28.5K) ( Download : 4 )  Upload : 2012-07-16 13:05:37

천방지축 안젤라 수녀님 논술자료

1. 이 책의 줄거리를 살펴보자.

보통 많은 소녀들이 한 번쯤 수녀가 되고 싶은 꿈을 꾸듯 수연에게도 그런 추억이 있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모두 수녀가 되는 건 아니다. 대학 시절 수연이는 지리산으로 여행을 떠났는데 그때 그만 아버지가 혈압으로 쓰러져 돌아가신다. 지세가 험한 까닭에 연락을 받지 못해 아버지의 임종을 보지 못한 수연이는 죄책감과 슬픔에 시달리다 마음을 정리하고 싶어 친한 친구 민정이와 무작정 배낭여행을 떠난다. 하느님의 예비하심이었는지 쏟아지는 비를 피하려고 헤매다 그들은 우연히 수녀원에 머물게 된다. 자신의 길을 고민하던 그들은 대학 졸업 후 마침내 수녀가 될 것을 결심하고 ‘성 도미니꼬 수녀원’의 예비 수녀가 되지만 수도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
한밤중에 주방에 숨어들어 누룽지를 훔치다 다치기도 하고, 성경공부 시간에 꾸벅꾸벅 졸기도 한다. 그러던 중 민정이는 수녀 되기를 포기하고 떠난다. 혼자 남은 안젤라 수녀(수연)는 수녀로서의 참된 길을 걷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여전히 그녀는 천방지축으로 수녀원 생활을 한다. 계단을 내려올 땐 난간에 올라앉아 쪼르르 미끄럼을 타거나, 수녀들을 모아놓고 기타로 유행가를 치거나, 고인 물은 썩는다며 생수통을 뻥뻥 차며 다니거나, 최초의 여성 신부에 도전하겠다며 신학 공부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녀의 장난기로 오히려 수녀원은 활기가 넘치게 되고 마침내 무사히 예비 기간을 마치고 수녀로서의 첫출발을 시작하게 된다.
안젤라 수녀는 첫 발령지에서 유치원 교사를 하던 중 장애 아동인 누까를 지도하다 자신을 향한 하느님의 원하심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된다. 여성 신부로서의 길과 소외된 아동들을 위해 자신을 바치려는 두 갈래의 길에서 안젤라 수녀는 북한 어린이들을 떠올린다. 하지만 북한 어린이들을 돌본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 2년의 첫 발령지 생활을 끝내고 안젤라 수녀는 기쁜 마음으로 새로 완성된 르완다의 ‘성 도미니꼬 수도원’을 향해 떠난다.

2. 이 책의 특징을 알아보자.
 
우리의 영혼은 두 개의 대립적 자아로 나뉘어 있다. 하나는 눈에 보이는 물질적 현상에 집착하고, 또 하나는 정신적 본질을 추구한다. 우리는 이 두 개의 자아 중 어느 하나도 결코 버릴 수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육체와 영혼을 동시에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수녀라면 흔히 인생의 참의미를 찾아 나선 구도자라고 생각할 것이다. 완성된 하느님의 피조물이 되기 위해 현실의 갈등과 대립을 끊임없이 극복하며 살아가는 사람.
이 작품에서 작가가 어린이들에게 들려주려는 수녀의 이야기도 틀림없는 정신적 구도자의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 책엔 사뭇 다른 모습의 구도자가 등장한다. 그런데 그 이야기가 그토록 친근하게 여겨지는 것은 그들도 육체와 영혼 사이를 무수히 오고가면서 방황하기 때문이고, 또 하나는 장난치는 어린 아이 같은 마음을 지녔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놓아두고 떠나는 안젤라 수녀는 물질만능의 시대에 경쟁의 희생물이 된 어린이들



3. 이 책을 쓰신 작가 선생님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현재 초등학교 선생님이며, <엄마는 파업 중>이라는 단편 동화가 교과서에 실려 있다.


4.다음 질문에 답하면서 이 책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해 보자.

*수녀는 어떤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나?
*안젤라는 왜 수녀가 되기로 결심했나?
*여러분도 수도자가 되겠다고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안젤라 수녀님이 여성 심부를 꿈꾸는 것은 괜찮은가?
*우리의 영혼을 생각해 보자. 정신과 물질은 어떻게 다른가?
*구도자에게도 갈등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안젤라 수녀는 왜 르완다로 떠난 것일까?
*올바른 구도자의 삶이란 어떤 것일지 생각해 보자.

6. 안젤라 수녀님은 아주 재미있는 우리들의 친구 같다. 여러분은 이 책을 읽고 수녀원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안젤라 수녀님에게 여러분의 마음을 담아 편지를 써 보자.
 편지는 1.받는 사람  2.첫인사  3.전할 내용(사연) 4.끝인사  5.쓴 날짜  6.쓴 사람의 순서대로 형식에 맞게 쓰자. 다 쓰고 난 후 뒤에 덧붙여 말할 것이 있으면 (추신)이라 쓰고 좀 더 쓴다.
 다 쓴 편지글은 가문비 홈페이지에 올려 선생님의 지도를 받아 보자.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가문비
2012-07-16 
이 논술자료를 읽으신 후 "가문비어린이 > 독서논술첨삭지도" 란에 독후감을 올리시면 가문비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멘토링을 해주실 것입니다.
많은 이용 있으시기 바랍니다.
 

 
 

번호 제목 조회
   독서·논술자료를 다름과 같은 순서로 활용해 보세요. 4671
183    『한국의 역사를 이끈 맞수들의 이야기』 논술자료 3
182    『하느님 병 고치기 대작전』 논술자료 30
181    『이제 아무것도 두렺지 않아』 논술자료 47
180    <떴다! 지구별 환경 수호대> 논술자료 35
179    『약봉 선생과 어머니』 논술자료 49
178    <슈퍼맨이 나타났다> 논술자료 49
177    『보물을 찾아라』 논술자료 51
176    『조선의 알파걸』 논술자료 57
175    『세상에서 제일 좋은 형』 논술자료 76
174    『고양이가 되어라, 얍!』 논술자료 54
173    『나가사키로 간 아이들』 논술자료 66
172    『꼬마 뱀의 왕따 탈출기』 논술자료 78
171    『쓰레기섬에서 보내온 초대장』 논술자료 82
170    『나룻배 노을과 소록도 사람들』 논술자료 85
169    『재활용 공주』 논술자료 84
168    『백점 맞는 수학 왕』 논술자료 101
167    『유탄의 탐정 수첩』 논술자료 94
166    <나라를 구한 여성 독립운동가 이야기> 논술자료 105
165    『엄마의 일기장 2032』 논술자료 120
164    『갯벌 댄스 경연대회』 논술자료 112
 
 
and 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