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지도안 제공해 드립니다.
   날짜 : 2019-06-17 14:41:39
조회 : 3,980  
  관련링크 #1  https://blog.naver.com/gamoonbee21 ( 968 click )

안녕하세요?

가문비어린이에서는 일부 도서에 대해서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지도안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교과 지도안의 전문을 원하시면 가문비어린이 블로그 blog.naver.com/gamoonbee21한 학기 한 권 읽기에서 독서 지도안 전문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지도안이 제공되는 도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파이더맨 지퍼

 

어린이도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하지만 요즘 어린이들은 지나친 간섭을 받으며 힘겹게 사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의 주인공 무정이도 그렇다. 씨름을 하고 싶은데 엄마는 절대 안 된다고 하면서 공부만 하라고 한다. 모든 게 귀찮아지면 스파이더맨 후드티 지퍼를 올리고 옷 속으로 숨어 버리는 무정이. 그런데 무정이는 이제 자신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용기 있게 하면 된다는 것이었다.

 

착한 음식점 감별 경찰, 프로드

 

주인에게 버림받자 죽으려고 강물에 뛰어든 프로드. 수달 할아버지는 프로드를 구해 주고는 프로드에게 황금별 목걸이와 새 주인을 찾아갈 수 있는 지도를 주며 말한다. 자신을 보호해 줄 새 주인을 찾기보다는 스스로 주인이 돼 보라고. 황금별과 지도를 목에 걸고 길을 찾아 떠나는 프로드는 용기는 조금 얻게 되었지만 아직 자아존중감은 갖지 못한 듯하다. 작가는 어린이들에게 프로드의 여정을 소개하면서 진정한 나의 모습을 생각해 보라고 말한다. 나는 누구인가, 진정한 나는 어디에 있는가를.

 

전교 어린이 회장 만들기 작전

 

미주와 승인이 현선이가 힘을 합쳐 유진영 전교 어린이회장 만들기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선거 전략도 세우고, 눈길을 끌 만한 소품도 준비하고, 구호도 만든다. 이후 어린이들의 작은 민주주의 국가인 학교에서, 민주주의 방식으로 통쾌한 선거가 치러진다. 미주의 유쾌한 이야기로 풀어나가는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들은 친구 간의 사랑과 우정뿐만 아니라, 민주주의 국가 제도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투명인간 최철민

 

이것저것 스트레스가 많은 요즘 어린이들이 진정으로 꿈꾸는 것은 무엇일까? 제약 없는 자유가 그들에게 주어진다면 신나는 일이 될까? 공부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힘들어하던 철민이는 어느 날, ‘신비 마트에 갔다가 우연히 ‘5% 부족할 때라는 음료수를 마시고 투명인간이 된다. 철민이 때문에 잇달아 일어나는 기괴한 사건이 흥미를 끌면서 요즘 어린이들의 이기주의나 혹은 억압된 갈등을 올바로 해결하지 않으면 인간이 얼마나 비참한 운명에 빠질 수 있는가를 가르쳐 준다.

 

법을 아는 어린이가 리더가 된다

 

이 책은 주변에서 늘 접하는 일들을 재미있는 예화로 구성한 후, 그 안에서 발생하는 법률적인 문제들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꾸며졌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이야기를 읽으면서 법적인 사고를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다. ‘법적인 사고방식이란 모든 일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하려는 생각이다. 또 현행 초등학교 교과서와 연계된 내용들이어서 교과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 속의 저작권 침해는 현행 초등학교 교과서 국어활동()에 수록되어 있다.

 

고전으로 배우는 수수께기 이야기

 

수수께끼에는 사회적 기능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수수께끼 이야기를 통해 당시 사회의 모습과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며 살았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고전으로 수수께끼를 살펴본다는 것은 곧 인간과 문화에 대해 연구하는 일이다.

이 책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고전 속에 숨겨진 수수께끼 이야기를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쓴 수수께끼 책이다. 틀에 박힌 고정관념을 벗어나게 해 주는 수수께끼 이야기를 읽으면 어린이들은 재치 있는 말재주를 익힐 뿐 아니라 자신과 세상을 돌아보는 지혜도 얻을 수 있다.

 

정약용이 귀양지에서 아들에게 보낸 편지

 

정약용은 비록 귀양지에 있었지만 가족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하였다. 그는 세심한 가르침이 담긴 사랑의 편지를 보내 자칫 흔들릴 수 있었던 두 아들을 올바르게 교육하기 위해 최선을 했다.

오늘날 가정교육의 부재, 특히 아버지 역할의 부재는 갖가지 문제점들을 낳고 있다. 자녀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인성교육이다. 정약용의 편지는 오늘날 자라나는 이 땅의 어린이들에게 소중하고 훌륭한 삶의 지침서이다.


많은 활용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