쩔렁쩔렁 엽전 귀신 논술자료
조회 : 1,908  
  첨부파일 #1  쩔렁쩔렁 엽전 귀신 논술자료.hwp (27.5K) ( Download : 4 )  Upload : 2012-07-16 13:04:30

쩔렁쩔렁 엽전 귀신 논술자료

1. 이 책은 고개에 얽힌 옛날이야기를 모은 것이다. 사람들은 옛날이야기라면 호기심을 갖으면서 빨리 듣고 싶어 한다. 왜 그럴까?

정신과 의사이며 분석심리학의 기초자인 칼 융(1875-1961)은 개인의 경험 뿐 아니라 조상의 경험에 의해서도 우리가 영향을 받으며 우리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했다. 융은 그것을 <집단무의식>이라고 불렀는데 우리 정신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무의식 속에 개인의 경험과는 상관없이 원시적 감정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도 조상들이 가지고 있던 감정, 공포, 생각 등을 똑같이 갖고 있기에, 옛날이야기를 들으면 공감하게 되고 재미있어 하는 것이다.

2. 신화나 전설 같은 ‘옛날이야기’가 인간정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왜 그럴까?

‘옛날이야기’ 속에는 특히 ‘꿈’이 많이 등장한다 이 책에서도 인도 아유타국의 왕은 자신의 딸 허황옥을 가야국으로 보내라는 꿈의 지시에 순종하여 김수로왕의 왕비가 되게 한다(‘비단고개’이야기). 또 율곡은 어머니 신사임당이 용꿈을 꾸고 낳았다하여 어릴 적 이름이 ‘헌룡’이었던 것이다(‘밤나무재’이야기).
 융에 의하면 꿈은 자신이 절실히 원하는 것이 보이는 것이므로 그것은 우리 속에 있는 무의식이 지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옛날이야기를 통해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살펴보게 된다.


3. 옛날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나?

 ‘옛날이야기’ 속에는 효행, 근검절약, 동물사랑, 변함없는 부부애, 도덕적인 행동, 지혜로운 생각 같은 올바른 가치관이 숨어있다. 이것은 아득한 조상 적부터 오늘날까지 모든 인류가 추구하는 보편적 진리이다. 우리는 이러한 진리를 배우면서 정신이 건강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4. 이 책의 특징을 알아보자.


 이 책은 특별히 고개에 얽힌 ‘옛날이야기’를 모은 것이다. 우리나라는 산이 많은 나라여서, 산이 병풍처럼 둘러친 곳에 마을이 이루어졌고, 고개는 마을과 마을을 이어주는 소중한 역할을 했다. 뿐만 아니라 고개는 사람과 사람이 만나거나, 사람과 동물이 만나면서 여러 가지 이야깃거리가 생겨나는 곳이기도 했다.
 여러분은 고개에서 피어나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어려움을 이겨 내는 힘은 용기와 지혜이며, 성공은 인내와 끈기를 통해 얻어진다는 올바른 가치관을 배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마침내 마음속에 숨겨진 억압을 해소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스스로 완성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5.다음 문항들은 독해력을 키워주는 질문들이다. 질문에 답하면서 이 책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해 보자.

*엽전고개에서 귀신을 이긴 나그네에게 우리가 본받을 점은 무엇인가?
*공양왕은 왜 쫓기는 신세가 되었나?
*주인에게 충성스러운 ‘개’의 이야기를 알고 있는가? 그 이야기를 말해보자.
*‘자린고비’는 어디서 나온 말인가?
*허황옥이 비단바지를 산신령에게 바친 것을 보고 여러분은 무엇을 느꼈는가.
*‘너도밤나무’는 왜 지혜로운가.
*평강공주와 바보 온달에게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한번 쏟은 물은 주워담을 수 없다’는 말은 언제 쓰는 말인가?
*옛날이야기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나?


6. 여러분도 옛날이야기를 좋아하는가. 특별히 이 책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이야기를 골라 주인공의 마음을 들여다보자. 나와 닮은 구석이 있는가?
  그 이야기를 재미있게 글로 써 보자. 다 쓴 글은 가문비 홈페이지에 올려 선생님의 조언을 받아보자.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가문비
2012-07-16 
이 논술자료를 읽으신 후 "가문비어린이 > 독서논술첨삭지도" 란에 독후감을 올리시면 가문비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멘토링을 해주실 것입니다.
많은 이용 있으시기 바랍니다.
 

 
 

번호 제목 조회
   독서·논술자료를 다름과 같은 순서로 활용해 보세요. 4702
184    『바보 왕 원숭이』 논술자료 2
183    『한국의 역사를 이끈 맞수들의 이야기』 논술자료 16
182    『하느님 병 고치기 대작전』 논술자료 41
181    『이제 아무것도 두렺지 않아』 논술자료 56
180    <떴다! 지구별 환경 수호대> 논술자료 50
179    『약봉 선생과 어머니』 논술자료 59
178    <슈퍼맨이 나타났다> 논술자료 59
177    『보물을 찾아라』 논술자료 62
176    『조선의 알파걸』 논술자료 67
175    『세상에서 제일 좋은 형』 논술자료 87
174    『고양이가 되어라, 얍!』 논술자료 62
173    『나가사키로 간 아이들』 논술자료 74
172    『꼬마 뱀의 왕따 탈출기』 논술자료 89
171    『쓰레기섬에서 보내온 초대장』 논술자료 95
170    『나룻배 노을과 소록도 사람들』 논술자료 95
169    『재활용 공주』 논술자료 95
168    『백점 맞는 수학 왕』 논술자료 111
167    『유탄의 탐정 수첩』 논술자료 104
166    <나라를 구한 여성 독립운동가 이야기> 논술자료 113
165    『엄마의 일기장 2032』 논술자료 130
 
 
and 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