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 소리가 조선을 덮던 그날』 논술자료
조회 : 204  

1. 이 책의 줄거리를 살펴보아요.

연이는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할머니와 단둘이 산다. 할머니는 빨래해 주거나, 염색하며 생활을 이어갔는데, 요즘 새 목사님이 오신 후로는 새벽기도에 열심이다. 할머니는 일본의 탄압이 심해졌다면서 심지어 새벽에도 경찰들이 교회 안까지 살피고 갔다며 한숨을 쉰다.
승희 아저씨는 늘 빨랫감을 할머니에게 맡긴다. 할머니는 조선 옷만 입는 승희 아저씨를 늘 고맙게 생각한다. 어느 날, 할머니가 예전에 알고 지내던 여선교회장이 찾아와 자신의 교회 목사님이 지도하는 학생단 학생들이 연이 집에서 지낼 수 있게 해 달라고 부탁한다. 마침내 숭, 경, 콘사이스라 불이는 세 명의 남학생과 정, 리라 불리는 두 명의 여학생이 연이 집에 와서 지낸다. 그들은 광고문을 쓰고, 부지런히 태극기를 그려서 컴컴한 새벽을 틈타 나르곤 한다.
어느 날, 숭 오빠가 승희 아저씨를 보게 되는데 그가 악명 높은 고등계 형사 신철이라는 것을 할머니에게 말해 준다. 할머니는 그 후 승희 아저씨와 연을 끊지만, 28일 새벽 웬일로 승희 아저씨가 인사하러 온다. 할머니는 그를 냉정하게 돌려보낸다.
3월 3일 만세운동을 일으킬 것을 예정하고 보성사에서 독립선언문을 인쇄하던 중 신철이 들이닥치는 일이 벌어진다. 그러나 신철은 이 사실을 일본 경찰에게 알리지 않은 채 출장을 가고 3월 3일에 치르기로 한 만세운동은 3월 1일로 당겨진다.
이 사실을 전해 들은 할머니는 승희 아저씨가 28일 새벽에 온 것이 인사하러 온 것임을 눈치챈다. 할머니는 그가 마음의 빨래를 했다고 생각한다.
3월 1일, 언니 오빠들은 일찍 떠나고 뒤따라 연이와 할머니도 탑골공원으로 간다. 하지만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기로 한 33인이 나타나지 않아 군중들이 술렁이기 시작한다. 그때 정재용이 나서서 독립선언서를 읽어 질서가 다시 잡히고, 군중들은 만세를 부르며 거리로 나간다. 연이와 할머니도 목이 터져라 만세를 부른다.
5월이 왔지만 아무도 돌아오지 못했다. 연이는 푸르게 자란 보리밭 둑에 서서 만세 시위 현장에서 목이 터져라 불렀던 ‘독립가’를 할머니와 부르면서, 야무지고 결기 있게 자라 언니 오빠들처럼 힘차게 독립운동을 하겠다고 다짐한다.


2. 다음의 질문에 답해보아요.

연이 할머니는 어떤 일을 해서 생활을 이어갔나?

할머니는 왜 승희 아저씨를 고맙게 생각했나?

연이 집에 온 학생단 학생들은 누구였나?

학생단 학생들은 무슨 일을 했나?

승희 아저씨가 악명 높은 고등계 형사 신철이라는 것을 알아챈 사람은?

3월 3일 만세운동을 일으킬 것을 예정하고 보성사에서 독립선언문을 인쇄하던 중 발생한 사건은?

할머니는 승희 아저씨가 왜 2월 28일에 찾아왔다고 생각했나?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기로 한 33인은 왜 나타나지 않았나?

5월이 왔지만 왜 아무도 돌아오지 못했나?


3. 이 책을 쓴 작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아요.

글 신동일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으며, 현대아동문학상, 방정환문학상을 수상했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 <하늘로 올라간 조약돌>, <서울 친구 평양 친구>, <잠들지 않는 별>, <우리들의 말썽꾸러기 선생님>, <오늘 숙제는 과자 21쪽>, <별밭으로 가는 은빛 사다리>, <깨묵이의 별난 모험>, <베트남에서 온 우리 엄마> 등 다수가 있다.

4. 이 책의 특징을 살펴보아요.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한 신호탄, 3·1 만세운동
탑골공원에서 일어난 3·1 만세운동은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한 신호탄이었다.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걸고 일제와 싸움을 시작했으며, 이는 전국 방방곡곡으로 퍼져 나갔다. 그리고 급기야 간도와 미주, 연해주, 일본 등 우리 동포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펼쳐졌다. 그런데 역사적인 3·1 만세운동은 누구에 의해 어떻게 준비되었을까? 작가는 3·1 만세운동 전후에 일어났던 실제 사실에 있을 법한 이야기들을 합하여,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역사 동화로 다시 풀어놓고 있다.
연이는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할머니와 단둘이 산다. 할머니는 남의 빨래를 해 주거나, 염색하며 생활을 이어갔는데, 요즘은 심지어 새벽에도 경찰들이 교회 안까지 살피고 간다며 한숨을 쉰다.
승희 아저씨는 늘 빨랫감을 할머니에게 맡긴다. 할머니는 조선 옷만 입는 승희 아저씨를 고맙게 여긴다. 어느 날, 연이의 집에 숭, 경, 콘사이스라 불이는 세 명의 남학생과 정, 리라 불리는 두 명의 여학생이 오는데, 그들은 광고문을 쓰고, 부지런히 태극기를 그려 컴컴한 새벽을 틈타 나르곤 한다. 그러던 어느 날, 할머니는 숭 오빠를 통해 승희 아저씨가 사실은 악명 높은 고등계 형사 신철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데…….
당시 경기, 배제, 경신, 정신, 이화, 휘문, 보성, 중동, 중앙, 선린학교의 어린 학생들도 나서서 만세운동을 준비했는데, 이 책에서 숭, 경, 콘사이스, 정, 리 학생들이 바로 그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나이는 어렸지만, 오직 나라를 구하겠다는 일념으로 독립운동을 펼쳤던 언니 오빠들은 푸른 오월이 와도 연이 곁으로 돌아오지 못했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해 100년 전의 그 시절로 돌아가 3·1운동을 경험해 볼 수 있다. 그 시대 사람이 된 것처럼 상상하며 읽는다면, 어린이들은 3·1 만세운동의 의의를 더욱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5. 연이와 할머니는 숭 학생을 통해 승희 아저씨가 사실은 악명 높은 고등계 형사 신철이라는 것을 알았어요. 여러분이 만일 연이였다면 그 사실을 알았을 때 어떻게 승희 아저씨를 대할 것인지 말해 보아요.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번호 제목 조회
   독서·논술자료를 다름과 같은 순서로 활용해 보세요. 4671
183    『한국의 역사를 이끈 맞수들의 이야기』 논술자료 3
182    『하느님 병 고치기 대작전』 논술자료 30
181    『이제 아무것도 두렺지 않아』 논술자료 46
180    <떴다! 지구별 환경 수호대> 논술자료 35
179    『약봉 선생과 어머니』 논술자료 49
178    <슈퍼맨이 나타났다> 논술자료 49
177    『보물을 찾아라』 논술자료 51
176    『조선의 알파걸』 논술자료 56
175    『세상에서 제일 좋은 형』 논술자료 76
174    『고양이가 되어라, 얍!』 논술자료 54
173    『나가사키로 간 아이들』 논술자료 66
172    『꼬마 뱀의 왕따 탈출기』 논술자료 78
171    『쓰레기섬에서 보내온 초대장』 논술자료 82
170    『나룻배 노을과 소록도 사람들』 논술자료 85
169    『재활용 공주』 논술자료 84
168    『백점 맞는 수학 왕』 논술자료 100
167    『유탄의 탐정 수첩』 논술자료 94
166    <나라를 구한 여성 독립운동가 이야기> 논술자료 105
165    『엄마의 일기장 2032』 논술자료 120
164    『갯벌 댄스 경연대회』 논술자료 112
 
 
and 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