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릉빈가』 논술자료
조회 : 243  

1. 이 책의 줄거리를 살펴보자.

통일신라의 가릉은 종을 만드는 장인이었다. 최고의 소리를 내기 위해 늘 애쓰던 가릉은 결국 종 만드는 법을 배우기 위해 당나라로 떠났다. 그때 아내는 임신 중이었는데, 빈가라는 이름을 아기에게 미리 지어 주었다. 가릉은 훗날 빈가와 함께 자신은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종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아내에게 말했다.
당나라에 온 지 열두 해가 지났을 때, 가릉은 자신이 원하는 종을 만드는 경지에 이르렀다. 마침내 가릉은 고향으로 돌아가지만, 집은 폐허가 되어 있었다. 가릉은 옆집 사는 친구 길석에게 아내의 소식을 들었다. 나라에서 신종을 만드는데 쇳소리가 날 뿐이자, 빈가를 쇳물에 던져 제작했다는 것이었다. 이 충격으로 아내는 실성하여 저수지에 빠져 죽고 말았다고 했다.
가릉은 사찰로 달려가 신종 앞에 섰다. 가릉은 비천상에 아내가 겹쳐보이자 그만 고꾸라지고 말았다. 그 후 가릉은 식음을 전폐하고 온종일 부처님 앞에 앉아 있었다. 큰스님은 고통스러워하는 가릉에게 길은 스스로 찾아야 한다고 말해 준다. 가릉은 비몽사몽간에 아내가 웃음을 띠고 빈가를 안고 있는 모습을 본다. 가릉은 소리를 찾아 당나라로 떠났지만, 신종 앞에서 천상의 소리를 듣게 된다. 유난히 긴 소리 끝에 아기 울음소리와 한숨 소리가 섞여 있었다.
가릉은 사찰을 떠나 방랑하다가 종을 만드는 마을에 우연히 들어서 그곳에서 수장으로 지내게 된다. 그리고 마을 사람들의 일손이 제법 야물어지자 아내와 빈가의 영혼을 구하고, 자신을 백팔번뇌에서 해방시켜 줄 커다란 종을 만들고자 한다.
집으로 돌아온 가릉은 수장이 된 길석과 도제들과 함께 종을 만들었다. 어느 날, 가릉은 빈가의 몸에서 나온 인으로 쇳물의 불순물을 제거한 연유로 신종이 깊은 울림을 준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리고 힘든 세상에서 고생을 모르는 백지상태로 되돌아간 빈가의 삶이 오히려 행복한 것은 아니었을지 되뇌어 본다. 가릉은 새벽에 몸을 씻고 마침내 쇳물이 끓고 있는 가마솥으로 걸어 들어갔다.
사람들은 가릉이 스스로 인신공양 한 종을 매달고 타종한다. 마침내 맑은 종소리가 긴 여운을 남기며 퍼져 나가자, 온 마음으로 가릉과 아내, 빈가의 극락왕생을 기원한다. 가릉이 내는 천상의 음악 소리는 때마침 멀리서 들려오는 빈가의 소리를 담아 하늘로 올라간다.

2. 다음 질문에 답하면서 이 책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해 보자. 독해력을 키워주는 질문이다.


가릉의 직업은?

가릉은 왜 당나라로 떠났나?

가릉은 아기의 이름을 무엇이라고 지었나?

당나라에서 돌아왔을 때 집은 어떤 모습이었나?

가릉은 길석에게 들은 아내의 소식은?

가릉은 비천상에 앞에서 왜 고꾸라지고 말았나?

큰스님이 고통스러워하는 가릉에게 해 준 말은?

가릉은 소리를 찾아 당나라로 떠났지만, 신종 앞에서 무엇을 깨달았나?

신종이 울릴 때 유난히 긴 소리 끝에 들린 것은?

가릉이 만들려고 한 종은?

가릉은 왜 자신을 인신공양으로 바쳤나?

가릉빈가는 어떤 새인가?

3. 작품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

예술의 끝은 어디인가?
성덕대왕신종은 20t이 넘는 거대한 종으로 성덕왕의 아들인 경덕왕이 부왕의 명복을 빌기 위해 만들기 시작했으나 혜공왕 대에 이르러서야 완성된다. 종을 만들기 위해 20년 가까운 세월이 걸렸으니, 얼마나 어려운 작업이었는지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종에는 천상의 소리를 얻기 위해 어린아이를 공양했다는 끔찍한 전설이 전해진다. 종소리의 여운을 잘 들어보면 ‘에밀레~ 에밀레~’ 하는데, 이는 인신공양에 희생된 어린아이가 어미를 탓하며 우는소리라고 한다.
과연 인신공양 전설은 사실일까? 실제로 사람의 뼈에 들어 있는 ‘인’ 성분은 합금을 만들 때 합성을 용이하게 한다. 그래서 청동 불상이나 쇠붙이로 된 다른 문화재에도 인 성분이 포함된 경우가 많다.
단지 전설이지만, 그를 통해 신라인들의 불심과, 예술품에 대한 집념과 의지가 얼마나 강했는지 유추해 볼 수 있다. 아울러 백성들이 얼마나 숨 막히는 고통을 당했는지도 짐작할 수 있다.

경전에는 ‘가릉빈가’라는 상상 속의 새가 등장한다. 새 모양의 몸에 머리와 팔은 사람의 형상이고 용의 꼬리가 달려 있다. 머리에는 새의 깃털이 달린 화관을 쓰고 악기를 연주하는 모습이다. 자태가 매우 아름답고, 소리 또한 묘하여 묘음조, 호음, 미음조라고도 부르며, 극락에 깃들인다고 하여 극락조라 부르기도 한다.
작가는 에밀레종의 전설과 가릉빈가를 모티브로 하여 가릉이라는 인물을 탄생시키고 이를 통해 예술의 경지를 신성하게 확대한다.

통일신라의 가릉은 종을 만드는 장인이었다. 최고의 소리를 내기 위해 늘 애쓰던 가릉은 결국 종 만드는 법을 배우기 위해 당나라로 떠난다. 그때 아내는 임신 중이었는데, 빈가라는 이름을 아기에게 미리 지어 준다. 가릉은 훗날 빈가와 함께 자신은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종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아내에게 말한다.
당나라에 온 지 열두 해가 지났을 때야, 가릉은 자신이 원하는 종을 만드는 경지에 이른다. 그래서 고향으로 돌아가지만, 집은 어찌 된 일인지 폐허가 되어 있다. 가릉은 신종을 만드는데 빈가가 인신공양을 당하고 그 충격으로 아내가 실성하여 저수지에 빠져 죽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가릉은 사찰로 달려가 이것이 어찌 부처님의 뜻이냐고 큰스님에게 따져 묻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스스로 길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가릉은 신종 앞에서 천상의 소리를 듣게 된다. 유난히 긴 소리 끝에는 빈가의 울음소리와 한숨 소리가 섞여 있었다.
가릉은 사찰을 떠나 방랑하다가 종을 만드는 마을에 우연히 들어서 그곳에서 수장으로 지내게 된다. 그리고 마을 사람들의 일손이 제법 야물어지자 아내와 빈가의 영혼을 구하고, 자신을 백팔번뇌에서 해방시켜 줄 커다란 종을 만들고자 한다.
집으로 돌아온 가릉은 수장이 된 길석과 도제들과 함께 종을 만들기 시작한다. 그제야 그는 힘든 세상에서 고생을 모르는 백지상태로 되돌아간 빈가의 삶이 오히려 행복한 것은 아니었을지 되뇌어 본다. 가릉은 새벽에 몸을 씻고 마침내 쇳물이 끓고 있는 가마솥으로 걸어 들어간다.
사람들은 가릉이 스스로 인신공양 한 종을 매달고 타종한다. 마침내 맑은 종소리가 긴 여운을 남기며 퍼져 나가자, 온 마음으로 가릉과 아내, 빈가의 극락왕생을 기원한다. 가릉이 내는 천상의 음악 소리는 때마침 멀리서 들려오는 빈가의 소리를 담아 하늘로 올라간다.
인신공양으로 자신의 예술품을 완성하다니, 가혹하고 처절한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독자들은 이 이야기를 통해 예술에 대한 조상의 고뇌와 열정이 어떤 것이었는지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가릉이 완성한 종소리를 가릉빈가에 비유한 작가의 상상력 또한 놀랍고 뛰어나다.

4. 이 책을 쓰신 작가 선생님에 대해 알아보자.

김희숙
1958년 전남 장성에서 태어나 광주교육대학교대학원을 졸업했으며, 1995년 ‘새벗문학상’과 ‘교육평론’에 동화가 당선되어 작가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1998년 전주일보 신춘문예 및 1999년 ‘제4회 공무원 문예대전’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고, 2011년 모범공무원상을 수상했다. 현재 전남대학교대학원에서 박사과정 중에 있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동화책 <엄마는 파업 중>, <매를 사랑한 참새>, <전교 어린이 회장 선거>,<길가메시의 모험>, <일기장 통신>,<천방지축 안젤라 수녀>,<쌍둥이 때문에 생긴 일>, <멋진 왕자님을 위한 러브 짱>, <오성과 한음>이 있으며, 그림책 <소라의 꾀병>, <로마를 구한 내 친구, 카이사르>, <박씨전>, <몰래 훔쳐본 답> 등이 있다.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에 동화 <엄마는 파업 중>이 수록되었다.


5. 가릉은 인신공양으로 자신의 예술품을 완성한다. 인신공양에 대해 여러분의 의견을 말해 보자. 또 이 글을 읽고 감동 받은 부분을 글로 써 보자.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번호 제목 조회
   독서·논술자료를 다름과 같은 순서로 활용해 보세요. 4701
184    『바보 왕 원숭이』 논술자료 1
183    『한국의 역사를 이끈 맞수들의 이야기』 논술자료 16
182    『하느님 병 고치기 대작전』 논술자료 41
181    『이제 아무것도 두렺지 않아』 논술자료 56
180    <떴다! 지구별 환경 수호대> 논술자료 49
179    『약봉 선생과 어머니』 논술자료 59
178    <슈퍼맨이 나타났다> 논술자료 59
177    『보물을 찾아라』 논술자료 62
176    『조선의 알파걸』 논술자료 66
175    『세상에서 제일 좋은 형』 논술자료 87
174    『고양이가 되어라, 얍!』 논술자료 62
173    『나가사키로 간 아이들』 논술자료 74
172    『꼬마 뱀의 왕따 탈출기』 논술자료 89
171    『쓰레기섬에서 보내온 초대장』 논술자료 95
170    『나룻배 노을과 소록도 사람들』 논술자료 95
169    『재활용 공주』 논술자료 94
168    『백점 맞는 수학 왕』 논술자료 111
167    『유탄의 탐정 수첩』 논술자료 103
166    <나라를 구한 여성 독립운동가 이야기> 논술자료 113
165    『엄마의 일기장 2032』 논술자료 130
 
 
and 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