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군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태극기 이야기』논술자료
조회 : 436  

1. 이 책의 줄거리를 살펴보아요.

시골에 사는 할아버지가 서울에 사는 태극이네 집에 놀러왔습니다.
그런데 삼일절에 동네를 돌아다니다가 국기를 달지 않은 집을 찾아가 호통을 칩니다. 국기는 공교롭게도 태극기를 거꾸로 달아 할아버지에게 야단을 맞습니다. 할아버지는 국기가 태극이 친구임을 알고 집으로 불러들여 태극기 이야기를 들려주게 되지요.
이 책에서는 태극기가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태극기에 담긴 뜻과 태극무늬는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줍니다. 또한 임시 정부 건물 위에 휘날리는 태극기, 태극기에 혈서를 쓴 안중근, 3ㆍ1운동 때 처음 불린 ‘태극기’ 이름과 유관순, 일장기 말소 사건과 올림픽의 태극기, 8ㆍ15광복에 삼천리를 뒤덮은 태극기의 물결, 세계를 놀라게 한 길거리 응원과 대형 태극기, 태극기는 언제 어떻게 달아야 하나 등등의 이야기들이 펼쳐집니다.
뿐만 아니라 ‘국기는 어떻게 해서 생겨났을까?’, ‘윤봉길 의사와 태극기’, ‘청나라 국기 황룡기와 중국 국기 오성홍기’, ‘색깔로 본 세계의 국기’, ‘형식으로 본 세계의 국기’, ‘일본 국기 일장기’, ‘북한 국기 인공기’, ‘서울 수복의 날, 중앙청에 태극기를!’, ‘독도에 처음 태극기를 게양한 홍순칠과 독도 의용 수비대’, ‘광주 민주화 운동과 태극기’ 등등 국기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태극기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집중 소개했습니다.


2. 이 책의 특징을 알아보아요.
 
국가 상징이란 자신의 나라를 국제 사회에서 알리기 위해, 알릴만한 내용을 그림ㆍ문자ㆍ도형 등으로 나타낸 공식적인 징표를 말해요. 오늘날 세계 여러 나라는 저마다 국가 상징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어요. 국가 상징은 그 나라를 국제 사회에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또한 국가 상징은 나라가 어려움이 처했을 때 국민들을 하나로 묶어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도 쓰이고 있어요. 한국에는 국기ㆍ국가ㆍ국화ㆍ국새ㆍ나라문장 등 5대 국가 상징물이 있어요. 이 책은 그 중 태극기에 대해 자세히 공부하기 위해 기획되어 출간된 동화예요.


3. 다음 질문에 답하면서 이 책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해 보아요. 독해력을 키워주는 질문이에요.

*태극기는 언제 처음 만들어졌나요?
  1882년 박영효가 일본에 수신사로 갈 때

*장준하는 임시 정부에 도착했을 대 어떤 환상을 보았나요?
  건물 위에 휘날리던 태극기가 점점 커져 우리 조국의 모든 땅을 뒤덮는 환상.

*지금과 같은 모양의 태극기는 언제 정식 국기로 정해졌나요?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세워진 이듬해에 ‘국기시정위원회’에서.

* 태극기의 흰색은 무엇을 상징하나요?
  흰색은 ‘백의민족’인 우리 민족을 상징해요

*태극무늬가 상징하는 것을 말해 보세요.
  빨간색은 ‘양’, 파란색은 ‘음’을 뜻해요.  물결치는 모양인 것은, 빨간색인 ‘양’과 파란색 
  인 ‘음’은 물결치듯 만나 조화를 이루기 때문이에요.

*안중근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하기 전에 동지들과 ‘단지동맹’을 맺고 손가락을 잘라 어디
  에 혈서를 썼나요? - 태극기에

*안익태선생은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한인 교회 사무실에 걸려 있는 태극기를 보고 무엇을 결
  심했나요?- 애국가 작곡

*손기정 선수는 왜 일장기를 달고 올림픽에 나가야 했나요?
  나라를 일본에게 빼앗겼기 때문에

*언제 ‘태극기’라는 이름이 생겨났나요?
  만해 한용운을 비롯한 민족 지도자 33명이 1919년 3월 1일에 태극기를 들고 한자리에 모
  여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치기로 했을 때.

*‘태극기’라는 이름을 쓰기 전까지는 태극기를 어떻게 불렀나요?
  ‘조선 국기’라고 불렀어요.

*일제 강점기 때 독립 운동가들이 일본에 맞설 때 태극기를 가슴에 품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상징물이기 때문이에요.

*태극기는 언제 공식 국기로 제정되었나요?
  임시 정부에서 1942년 3월 1일 태극기를 공식 국기로 제정하고 그 이름을 ‘태극기’로 확정
  했어요.

*우리나라는 누구의 지시로 지금과 같은 모양의 태극기를 정식 국기로 정했나요?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의 지시에 따른 것이었어요.

*태극기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1.구겨졌을 때는 다림질할 수 있어요.
  2.사용하지 않을 때는 잘 접어서 상장에 보관하거나, 잘 말아서 통에 넣어 두어요.
  3.낡거나 찢어지면 불에 태우거나 동 주민 센터나 읍ㆍ면사무소, 시ㆍ군ㆍ구 민원실의 ‘국
    기 수거함’ 에 넣어 그곳에서 폐기 처분할 수 있도록 해요.

* 태극기를 꼭 달아야하는 날은 언제인가요?
  1.삼일절ㆍ제헌절ㆍ광복절ㆍ개천절 등 4대 국경일.
  2.새해 첫날인 1월 1일, 6월 6일 현충일(조기), 10월 1일 국군의 날, 10월 9일 한글날 등의
    각종 기념일.
  3.나라에 큰 공을 세운 사람들의 장례를 국가에서 치러 주는 국장이나 국민장이 있는 날(조
    기).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할 때 바른 자세를 알아보아요.
  1.똑바로 선 채로 국기를 향하여 오른손을 펴서 왼쪽 가슴에 대고 국기를 바라보아요.
  2.군인이나 경찰관처럼 제복을 입었을 때는 오른손을 들어 거수경례를 해요.



4. 그동안 여러분은 태극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나요? 또 태극기와 관련된 어떤 경험들을 가지고 있나요? 이 책에서 알게 된 것들과 함께 여러분이 경험한 태극기에 관한 글을 써 보아요. 여러분의 재미있는 글을 가문비 홈페이지에 올려 주세요. 모두 함께 읽고 의견을 나누어 보아요.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번호 제목 조회
   독서·논술자료를 다름과 같은 순서로 활용해 보세요. 4702
184    『바보 왕 원숭이』 논술자료 1
183    『한국의 역사를 이끈 맞수들의 이야기』 논술자료 16
182    『하느님 병 고치기 대작전』 논술자료 41
181    『이제 아무것도 두렺지 않아』 논술자료 56
180    <떴다! 지구별 환경 수호대> 논술자료 49
179    『약봉 선생과 어머니』 논술자료 59
178    <슈퍼맨이 나타났다> 논술자료 59
177    『보물을 찾아라』 논술자료 62
176    『조선의 알파걸』 논술자료 66
175    『세상에서 제일 좋은 형』 논술자료 87
174    『고양이가 되어라, 얍!』 논술자료 62
173    『나가사키로 간 아이들』 논술자료 74
172    『꼬마 뱀의 왕따 탈출기』 논술자료 89
171    『쓰레기섬에서 보내온 초대장』 논술자료 95
170    『나룻배 노을과 소록도 사람들』 논술자료 95
169    『재활용 공주』 논술자료 94
168    『백점 맞는 수학 왕』 논술자료 111
167    『유탄의 탐정 수첩』 논술자료 103
166    <나라를 구한 여성 독립운동가 이야기> 논술자료 113
165    『엄마의 일기장 2032』 논술자료 130
 
 
and or